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은 유용하기도 하지만 잘못 설치하면 보안상 위험하다. 여기에서는 확장프로그램을 쓰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확장프로그램을 영구히 차단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을 차단하는 이유

 

물론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을 요긴하게 사용한다면 이를 그만둘 필요는 없다. 다만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라면 이를 아예 막는 게 안전하며 특히 확장프로그램 자체가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유명한 회사가 제작한 확장프로그램은 정말 유용하게 쓰일 수도 있다. 하지만 불량업체들이 제작한 확장프로그램이 자동 설치되어 사용자의 활동내역을 모니터링하거나 웹브라우저를 해킹한다면 이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그러므로 잘 알려진 업체의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브라우저가 해킹되지 않았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등의 보안수칙을 지킨다면 브라우저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도 없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온갖 종류의 위험한 확장프로그램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이를 막는 게 좋다.

 

브라우저 종류별 확장프로그램 차단방법

 

웹브라우저를 확장프로그램으로부터 완전히 안전하게 하려면 단순히 기존 확장프로그램을 중지시키고 제거하는 조치로는 부족하다. 악성웹사이트나 브라우징 습관을 없애지 않는 이상 악성프로그램은 언제든 다시 깔릴 수 때문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확장프로그램 프레임워크 자체를 작동 불능시키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방법은 확장프로그램을 제거하거나 혹은 어떤 확장프로그램이 디렉토리에 깔리는 걸 방지하진 않으며 다만 확장프로그램의 실행 자체를 차단하여 문제발생 가능성을 없앤다.

 

구글 크롬

 

크롬의 경우 간편하게 확장프로그램을 차단할 수 있다. 브라우저 바로가기에 "disable-extensions"라는 플래그를 붙이면 된다. 바로가기를 우클릭하여 속성(Properties)을 선택한 다음 상단에서 대상(Target)이라고 표시된 텍스트창을 찾는다. 여기에 원래 작성된 대상은 다음과 같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여기에다 "disable-extensions"을 추가하여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disable-extensions


 

이제 크롬을 다시 실행하면 확장프로그램이 완전히 차단되기 때문에 악성 확장프로그램에 의한 위해를 전혀 염려할 필요가 없다. 크롬 브라우저의 오른쪽 상단의 메뉴에서 추가 도구(More tools)로 들어갔을 때 확장프로그램(Extensions) 항목이 흐린 색깔로 선택할 수 없는 상태라면 위 플래그가 성공적으로 적용됐음을 알 수 있다.

 


크롬의 경우 위 플래그를 통해 확장프로그램만 차단하고 다른 기능은 그대로 둘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편리하다. 그리고 매번 브라우저를 구동시킬 때마다 이에 대한 알림이 반복되는 일이 없다는 점도 편하다.

 

인터넷익스플로러

 

인터넷익스플로러도 크롬처럼 플래그를 통해 확장프로그램을 차단할 수 있다. 하지만 크롬과 달리 인터넷익스플로러 플래그는 애드온, 확장프로그램, 플러그인을 모조러 차단해 버린다. 이게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나 동영상 재생에 필요한 플래시 등 브라우저 플러그인을 요구하는 웹사이트에 접속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크롬과 마찬가지로 인터넷익스플로러 역시 브라우저 바로가기의 속성을 수정하면 된다. 바로가기 속성의 대상 텍스트창에 "-extoff" 플래그를 추가하면 된다. 원래 표시는 다음과 같다.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iexplore.exe"

 

플래그를 추가한 모습은 다음과 같다.

 

    "C:\Program Files\Internet Explorer\iexplore.exe" -extoff


 

이제 브라우저를 다시 실행하면 애드온이 차단된 상태라는 알림이 크게 뜨기 때문에 플래그가 적용됐음을 바로 알 수 있다.

 

파이어폭스

 

파이어폭스 역시 브라우저 바로가기에 플래그를 추가하여 확장프로그램을 차단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익스플로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확장프로그램 외의 플러그인까지 차단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브라우저 바로가기에 "-safe-mode" 플래그를 추가하면 브라우저가 아예 안전모드로 실행되며 이 때 하드웨어가속, 브라우저테마, 확장프로그램 등이 모두 차단되며 툴바 및 버튼 커스터마이징이 초기화된다.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비슷하게 브라우저 바로가기 속성에서 "-safe-mode" 플래그를 추가한다. 플래그를 추가하기 전의 바로가기 대상은 다음과 같다.


    "C:\Program Files (x86)\Mozilla Firefox\firefox.exe"

 

플래그를 추가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C:\Program Files (x86)\Mozilla Firefox\firefox.exe" -safe-mode

 



Jason Fitzpatrick, How to Permanently Disable Browser Extensions for Maximum Security, 5. 25. 2016.

http://www.howtogeek.com/255612/how-to-permanently-disable-browser-extensions-for-maximum-security/

 

번역요약: madfox






참고링크 


<유료안티바이러스 제품소개>

COMMENT : 0 TRACKBACK : 0

날짜

2016. 6. 2. 13:15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