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파일삭제 랜섬웨어 소개
    카테고리 없음 2016. 7. 18. 15:16
    반응형



    최근 발견된 랜섬웨어는 Troj/Ransom-DJC 일반적인 여타 랜섬웨어와는 확연히 다른 차이점이 있다. 위 그림과 같이 랜섬웨어에 의해 금전지불 웹페이지가 열렸을 때 돈을 내지 않고 제출(submit)을 클릭하면  웹페이지 왼쪽 하단의 메시지가 다음과 같이 변한다.




    이 때 랜섬웨어가 작동한 이후 시스템에 보관된 중요 문서파일이 실제로 사라졌음을 볼 수 있다. 이는 파일을 암호화시키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하나씩 삭제하기까지 하여 피해자에게서 기어이 돈을 받아내려는 수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랜섬웨어가 요구하는 금액이 약 달러에 0.2BTC, 130 달러에 불과하여 랜섬웨어 금전요구의 일반적인 시세인 300~500달러에 훨씬 못 미친다는 점도 흥미롭다.




    이제 이 신종 랜섬웨어를 극도로 태만하다는 의미를 가진 "boneidleware"이라고 부른다 .이 랜섬웨어는 파일을 암호화하지 않고 삭제시켜 버린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지급하는 건 아무런 의미가 없다. 2012년 하반기 CryptoLocker 랜섬웨어가 등장한 이래 랜섬웨어는 적어도 돈을 지불하면 파일을 복구해준다는 일종의 불문율이 있었지만 boneidleware 이러한 틀마저 무시해 버린다. 이하에는 boneidleware에 국한되지 않는 랜섬웨어 전번에 대한 방지요령을 요약 소개한다.


    • 자바스크립트 첨부물(확장자: .js)은 메모장(Notepad)으로 연다.

    • 파일확장자 기만을 피하기 위해 파일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한다.

    • VBA 맬웨어를 방지하기 위해 인터넷에서 받은 문서파일에 대한 오피스 매크로 기능을 해제한다.


    <참고: 랜섬웨어 차단 AVG 안티바이러스>




    Paul Ducklin, Ransomware that demands money and gives you back nothing!, 7. 13. 2016.

    https://nakedsecurity.sophos.com/2016/07/13/ransomware-that-demands-money-and-gives-you-back-nothing/


    번역⋅요약: madfox




    참고링크 


    <유료안티바이러스 제품비교>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