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키스토어(Android KeyStore)는 안드로이드OS에서 암호화키와 사용자 계정정보를 보관하는 시스템인데 최근 보안분석가 두 명이 작성한 Breaking Into the KeyStore: A Pratical Forgery Attack Against Android Keystore라는 논문을 통해 취약점이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키스토어는 키별 할당작업을 수행하여 안드로이드 앱이 자체적인 암호화키를 보관 및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키스토어는 키를 격리 보관하여 기기에서 삭제되기 어렵도록 처리한다.


France Telecom Orange Labs에서 재직중인 연구원 Mohamed Sabt와 Jacques Traoré가 작성한 내용에 따르면 안드로이드 키스토어는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하지 못하며 따라서 공격자가 들키지 않고 보관된 키를 변경할 수 있다고 한다. 연구진은 위조 공격으로 이러한 취약점을 악용하여 키스토어에 침입하는 과정을 시연했다고 한다. "악성앱이 다른 모바일앱으로 하여금 보안프로토콜을 적용에 취약한 키를 사용하도록 하는 공격이 가능하다.. 공격자가 들키지 않은 채 사용자 보안을 침해할 수 있다는 면에서 이는 명백한 위협이다."


연구진은 또한 어플리케이션이 키스토어에 대칭키를 보관하는 경우의 공격 시나리오를 제시하기도 했다. "예컨대 256비트 HMAC 키를 32비트 수준으로 몰래 변경하여 사용자가 실제 보안수준을 오인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제어하는 외부자는 이를 악용하여 이렇게 취약한 키를 사용하는 프로토콜을 뚫어버릴 수 있다. 이 공격은 탐지되지 않은 채 진행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으로 중대한 위협이 될 수 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보안 문제에서 직관을 믿어서는 안 된다는 중요한 사실에 방점을 찍고 있다고 설명한다. "시스템 설계자는 대체로 암호화방식을 선정할 때 입증된 안전성보다는 간결함을 기준으로 삼는 경향이 있다. 위 연구에서도 나타나듯 이는 시스템 전체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선택이 아니다."




VIPRE Security News, Android’s Encryption System Has Gaping Holes, Researchers Claim, 7. 18. 2016.

https://blog.vipreantivirus.com/security-news-room/androids-encryption-system-gaping-holes-researchers-claim/


번역: madfox




참고링크 


<유료안티바이러스 제품소개>

COMMENT : 0 TRACKBACK : 0

날짜

2016. 7. 20. 13:09

위로가기